대학원
근대는 개화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새로운 어휘가 많이 생성되었다. 특히 서양문물의 도입으로 번역어가 생성되었다. 번역어는 주로 한어로 이루어졌고, 오늘날의 일상 용어가 되었다. 현대어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번역어를 중심으로 역사적 전개를 살피고자 하는 분야이다.
일본 고전문학의 특질을 장르별, 시대별로 살펴보며, 일본사상과 종교, 특히 불교와의 연관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이 과목을 통하여 모노가타리, 여류일기, 수필, 극문학 등 일본 고전문학의 중요 장르와 그 대표적 작품들을 가급적 많이 접해보고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일본 고전 문학에서 중추적인 위치는 차지하고 있는 시가문학을, 상대에서 근세까지 시대별로 개관하고, 그 흐름을 살펴본다. 특히, 『만요슈(万葉集)』에서 『신코낀슈(新古今集)』까지의 和歌와 근세의 하이쿠(俳句)를 중심으로 각 시대별 가풍의 특징과 주요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감상,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 문학 연구 방법에 있어 종래의 문헌적, 서지적 고찰 방법과는 달리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학,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해 보는 연구 방법 능력을 함량시킨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일본의 근현대 소설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익히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강의이다. 기존의 작가론, 작품론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학작품을 사회문화적 컨텍스트 속에서 파악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익힌다. 일어일문학과 2012-2 종래의 문헌적, 서지적 고찰 방법과 더불어 사회문화학적, 해석학적, 심리학적 접근 등 다양한 일본문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해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어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선행연구의 방법론을 검토하고 아울러 보다 실용적이며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모색하고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일본 문학의 특질과 성격을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함께 파악하는 가운데 昭和시대의 신감각파와 신흥예술파, 신주지주의파들의 대표적 작품을 읽음으로써 일본 현대 문학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른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1945년 이후의 일본현대문학 가운데 주요한 작품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감상하고 분석하는 강의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현대 일본문학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일본사회의 전개를 이해하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현대일본어 주로 구어체적 문장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근대는 개화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새로운 어휘가 많이 생성되었다. 특히 서양문물의 도입으로 번역어가 생성되었다. 번역어는 주로 한어로 이루어졌고, 오늘날의 일상 용어가 되었다. 현대어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번역어를 중심으로 역사적 전개를 살피고자 하는 분야이다.
일본 고전문학의 특질을 장르별, 시대별로 살펴보며, 일본사상과 종교, 특히 불교와의 연관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이 과목을 통하여 모노가타리, 여류일기, 수필, 극문학 등 일본 고전문학의 중요 장르와 그 대표적 작품들을 가급적 많이 접해보고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일본 고전 문학에서 중추적인 위치는 차지하고 있는 시가문학을, 상대에서 근세까지 시대별로 개관하고, 그 흐름을 살펴본다. 특히, 『만요슈(万葉集)』에서 『신코낀슈(新古今集)』까지의 和歌와 근세의 하이쿠(俳句)를 중심으로 각 시대별 가풍의 특징과 주요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 감상,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 문학 연구 방법에 있어 종래의 문헌적, 서지적 고찰 방법과는 달리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학,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해 보는 연구 방법 능력을 함량시킨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일본의 근현대 소설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익히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강의이다. 기존의 작가론, 작품론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학작품을 사회문화적 컨텍스트 속에서 파악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익힌다. 일어일문학과 2012-2 종래의 문헌적, 서지적 고찰 방법과 더불어 사회문화학적, 해석학적, 심리학적 접근 등 다양한 일본문학 연구방법론을 적용해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어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선행연구의 방법론을 검토하고 아울러 보다 실용적이며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모색하고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일본 문학의 특질과 성격을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함께 파악하는 가운데 昭和시대의 신감각파와 신흥예술파, 신주지주의파들의 대표적 작품을 읽음으로써 일본 현대 문학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른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1945년 이후의 일본현대문학 가운데 주요한 작품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감상하고 분석하는 강의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현대 일본문학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일본사회의 전개를 이해하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현대일본어 주로 구어체적 문장의 전반적인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본 교과목은 1945년 이전 한국을 배경으로 한 일본어소설을 당시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강의이다. 특히 조선인 작가의 일본어소설과 일본인 작가의 작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당시 상황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해 보도록 한다.
본 과목은 일본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고유일본어와 한어 외에 외래어가 있는데, 일본에 있어서 외래어의 역사를 파악하고, 실제적으로 어떠한 성질의 어가 유입되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멀게는 무로마치 시대부터 들어오는데, 각 나라마다 특유의 어가 유입되어 일본인의 언어 속에 파고들었다. 특히 메이지 시대에는 영어가 가장 많이 외래어로서 정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실질적으로 문학작품 조사를 통하여 메이지시대의 외래어의 언어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새로운 한어가 많이 만들어졌던 메이지 시대의 한어와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사상을 보고자 하는 과목이다. 서양어의 번역어로서 한어가 만들어지고 유행하는 한편, 한어를 둘러싼 문제점을 지적하는 학자들도 많았다. 한어는 또 한자와 연결되어 있어, 한자를 없애거나 줄이자는 이야기도 성행하고 있어서, 당시에 한어, 한자를 둘러싼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었는지 자료를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일본어학과 일본문학에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에 관해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발표, 질의, 토론식 수업진행을 통해 심층있는 전공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대조언어학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학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파악하는 과목이다.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어와 일본어의 문법적 유사점과 차이점에 초첨을 두어 기존의 선행연구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2) 한국어와 일본어의 유사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3) 한국어와 일본어의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본 교과목은 1945년 이전 한국을 배경으로 한 일본어소설을 당시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강의이다. 특히 조선인 작가의 일본어소설과 일본인 작가의 작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당시 상황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해 보도록 한다.
본 과목은 일본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고유일본어와 한어 외에 외래어가 있는데, 일본에 있어서 외래어의 역사를 파악하고, 실제적으로 어떠한 성질의 어가 유입되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멀게는 무로마치 시대부터 들어오는데, 각 나라마다 특유의 어가 유입되어 일본인의 언어 속에 파고들었다. 특히 메이지 시대에는 영어가 가장 많이 외래어로서 정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실질적으로 문학작품 조사를 통하여 메이지시대의 외래어의 언어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새로운 한어가 많이 만들어졌던 메이지 시대의 한어와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사상을 보고자 하는 과목이다. 서양어의 번역어로서 한어가 만들어지고 유행하는 한편, 한어를 둘러싼 문제점을 지적하는 학자들도 많았다. 한어는 또 한자와 연결되어 있어, 한자를 없애거나 줄이자는 이야기도 성행하고 있어서, 당시에 한어, 한자를 둘러싼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었는지 자료를 통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일본어학과 일본문학에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에 관해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발표, 질의, 토론식 수업진행을 통해 심층있는 전공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대조언어학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학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파악하는 과목이다.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어와 일본어의 문법적 유사점과 차이점에 초첨을 두어 기존의 선행연구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2) 한국어와 일본어의 유사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3) 한국어와 일본어의 차이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
현대 일본어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근대어란 주로 명치시대의 언어를 가르킨다. 명치시대는 서양문화를 엄청난 속도로 받아들여졌으며, 그로 인해 언어데도 상당한 변화를 겪게되었다. 그렇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의 언어의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종합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 분야는 신어 및 신어법의 등장에 관한 연구분야라 할 수 있다.
극문학은 일본 고전 문학의 삼대요소의 하나로서, 일본 고전 문학 내지는 일본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 고전 3대 극문학이라고 불리는 노(能), 가부키(歌舞伎), 죠루리(淨瑠璃)를 중심으로 하여, 각 장르의 역사와 양식적, 내용적 특질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일본 고전 산문문학에는 모노가타리(物語), 여류일기(女流日記)와 같이 일본 문학 고유의 장르가 발달해 왔을 뿐만 아니라, 수필 및 불교 설화집, 또는 에도시대의 소설류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한 장르와 작품들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 일본 고전 산문문학의 장르의 특색과 흐름을 이해하고 각 장르별 주요 작품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의 전설, 그리고 민담의 실상 및 연구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일본 설화의 토착적 장르, 일본 설화 분류 시안, 일본 설화의 원류, 그리고 일본 설화에 반영된 민중 의식에 대해 고찰한다. 그리고 기록 서사와 구전 설화 및 현대 사회와 구전 설화의 상호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
1945년 이전 메이지, 다이쇼, 쇼와시대 문학작품가운데 주요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에 나타나는 주제와 문학적 특질을 검토한다. 아울러 해당시기 문학작품이 보여주는 근대 일본인의 세계관과 미의식을 고찰한다.
일본근대 소설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사상적, 사회문화사적 관점에서 검토 하면서 일본 근대소설의 성립 과정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일본 근대 문학사에서 중요하거나 문제 지점에 있는 근대 작가의 문학 업적을 검토하면서 해당 작가와 그가 활동한 시대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일본문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일본문화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본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일본문화의 흐름과 특질을 알고, 이해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과목에서는 일본의 역사, 종교, 사상, 전통예능 등에 관한 다양하고 폭넓게 고찰해 봄으로써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도록 한다.
일본 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검토하고 확인하면서 그러한 과정이 문화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일본사상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 과목에서는 현대일본어 문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는 현대일본어 문법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례를 이용하여 현대일본어의 구문적 분석과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어용론은 결코 형식적이며 추상적인 문법논의에 열중한 연구분야가 아니다. 어용론 만큼 구체적이며 실용성을 가진 언어분야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어용론을 이용한 문학이나 예능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어용론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아울러 어용론의 장점인 실용성과 응용성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담화나 문학작품 속의 비유표현, 종조사, 관용표현 등 회화체 일본어 표현에 대한 분석도 시도해보고자 한다.
일본어의 어휘론은 음성/음운, 문법, 문장/문체와 더불어 커다란 학문분야이다. 언어의 최소단위인 어의 총체, 즉 어휘에 관한 체계적인 기술설명이다. 어휘론의 연구분야로서는 어휘량, 어휘구성, 기본어휘, 어종, 위상, 어휘 변천, 신어, 유행어 등이 있다. 일본어의 어휘는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어떠한 체계를 이루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음성학이란 인간의 언어 행동의 음성적 측면을 대상으로 하는 경험 과학 분야인데, 발음 운동 결과 생기는 음성은 물리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 일본어 발음에서의 음성기관과 단음(單音), 음성기호, 각각의 조음기관의 기능, 음의 분류, 음절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일본어는 크게 고유어(和語), 한어(漢語), 외래어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漢語는 문장어에 쓰이고 和語는 구두어에 쓰이는 문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같은 의미 분야에 속하면서 의미 영역을 달리하는 유의어를 중심으로 일본어의 의미상의 차이를 검토한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어 의미론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하는 여러 이론을 현재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용례에 적용시켜 일본어의 의미분석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현대 일본어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근대어란 주로 명치시대의 언어를 가르킨다. 명치시대는 서양문화를 엄청난 속도로 받아들여졌으며, 그로 인해 언어데도 상당한 변화를 겪게되었다. 그렇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의 언어의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종합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 분야는 신어 및 신어법의 등장에 관한 연구분야라 할 수 있다.
극문학은 일본 고전 문학의 삼대요소의 하나로서, 일본 고전 문학 내지는 일본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 고전 3대 극문학이라고 불리는 노(能), 가부키(歌舞伎), 죠루리(淨瑠璃)를 중심으로 하여, 각 장르의 역사와 양식적, 내용적 특질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일본 고전 산문문학에는 모노가타리(物語), 여류일기(女流日記)와 같이 일본 문학 고유의 장르가 발달해 왔을 뿐만 아니라, 수필 및 불교 설화집, 또는 에도시대의 소설류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한 장르와 작품들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 일본 고전 산문문학의 장르의 특색과 흐름을 이해하고 각 장르별 주요 작품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의 전설, 그리고 민담의 실상 및 연구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일본 설화의 토착적 장르, 일본 설화 분류 시안, 일본 설화의 원류, 그리고 일본 설화에 반영된 민중 의식에 대해 고찰한다. 그리고 기록 서사와 구전 설화 및 현대 사회와 구전 설화의 상호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
1945년 이전 메이지, 다이쇼, 쇼와시대 문학작품가운데 주요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에 나타나는 주제와 문학적 특질을 검토한다. 아울러 해당시기 문학작품이 보여주는 근대 일본인의 세계관과 미의식을 고찰한다.
일본근대 소설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사상적, 사회문화사적 관점에서 검토 하면서 일본 근대소설의 성립 과정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일본 근대 문학사에서 중요하거나 문제 지점에 있는 근대 작가의 문학 업적을 검토하면서 해당 작가와 그가 활동한 시대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일본문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일본문화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본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일본문화의 흐름과 특질을 알고, 이해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과목에서는 일본의 역사, 종교, 사상, 전통예능 등에 관한 다양하고 폭넓게 고찰해 봄으로써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도록 한다.
일본 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검토하고 확인하면서 그러한 과정이 문화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일본사상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 과목에서는 현대일본어 문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는 현대일본어 문법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례를 이용하여 현대일본어의 구문적 분석과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어용론은 결코 형식적이며 추상적인 문법논의에 열중한 연구분야가 아니다. 어용론 만큼 구체적이며 실용성을 가진 언어분야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어용론을 이용한 문학이나 예능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일어일문학과-2012 본 과목은 어용론의 기본 이론을 연구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아울러 어용론의 장점인 실용성과 응용성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담화나 문학작품 속의 비유표현, 종조사, 관용표현 등 회화체 일본어 표현에 대한 분석도 시도해보고자 한다.
일본어의 어휘론은 음성/음운, 문법, 문장/문체와 더불어 커다란 학문분야이다. 언어의 최소단위인 어의 총체, 즉 어휘에 관한 체계적인 기술설명이다. 어휘론의 연구분야로서는 어휘량, 어휘구성, 기본어휘, 어종, 위상, 어휘 변천, 신어, 유행어 등이 있다. 일본어의 어휘는 어떠한 종류가 있고, 어떠한 체계를 이루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음성학이란 인간의 언어 행동의 음성적 측면을 대상으로 하는 경험 과학 분야인데, 발음 운동 결과 생기는 음성은 물리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 일본어 발음에서의 음성기관과 단음(單音), 음성기호, 각각의 조음기관의 기능, 음의 분류, 음절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일본어는 크게 고유어(和語), 한어(漢語), 외래어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漢語는 문장어에 쓰이고 和語는 구두어에 쓰이는 문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같은 의미 분야에 속하면서 의미 영역을 달리하는 유의어를 중심으로 일본어의 의미상의 차이를 검토한다.
본 과목에서는 일본어 의미론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하는 여러 이론을 현재 실질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용례에 적용시켜 일본어의 의미분석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